7~8세기에 강했던 육지세력의 압력이 9~10세기에 줄어들면서 해상세력의 힘이 해적의 모습으로 나타난 것이다.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게 북한 자체의 평가다.러시아가 2국 3각 게임에 나서는 모양새다.
김 위원장은 러시아의 위성과 미사일 개발의 상징인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정상회담을 했다.대신 개점 휴업 상태인 북·러경제위원회의 재가동을 통해 북한 인력을 대규모로 수출하거나 러시아 관광객을 유치하는 등 간접 지원을 받을 가능성은 남아있다.결과적으로 김 위원장은 핵과 미사일 시위가 먹히지 않자 외부로 시선을 돌렸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 했던가.전쟁이 끝난 53년 9월엔 전후복구를 위해 손을 벌렸다.
향후 어떤 협력을 하더라도 대북제재에 저촉될 가능성이 크다.
북한과 러시아가 노골적인 제재 허물기에 나선 셈이다.북한이 관심을 끌었을지 몰라도 집중 감시의 대상이 되고 말았다.
암 신호였다더 중앙 플러스팩플주인아 밥줘 93% 맞힌다집사를 위한 개소리 통역사세상에 공짜는 없답니다배민·카카오T ‘혁신의 배신크래프톤 의장은 극단적 T게임사.코로나19를 막기 위해 북한이 국경을 폐쇄하며 인적 왕래가 불가능했던 때다.
그의 말이 사실이라면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은 군사협력 이외에 다른 목적이 있다는 얘기가 된다.러시아가 2국 3각 게임에 나서는 모양새다